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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V-2 전차의 포탑 구동 방식에 대하여

김치맛보드카 2022. 5. 14. 11:57

사실 이거는 내가 처음 땅크를 팔 때부터 궁금했었던 점인데, 몇몇 일본발 매체(걸판, <전차 메커니즘 도감> 등)에서 수동으로 돌린다고 할 때부터 조금은 의구심이 들었다.
그에 비해 모터로 돌린다는 정보는 정확한 출처가 없다보니 참으로 긴가민가 하더라.
오랜만에 기억이 난 김에 붉은 군대의 KV 전차 운용 교범을 가져와 알아보기로 했다.

우선은 그림부터 감상하고 보자.
스캔 상태가 깔끔해서 그런 지, 1941년에 발행된 것 치고는 상당히 세밀하게 묘사해놓은 것을 볼 수 있다.
재미있는 점이 있다면, 여기에서는 KV-1, KV-2로 구분하지 않고 단순히 소형 포탑 장착형(Малой башней)과 대형 포탑 장착형(Большой башней)으로 지칭하고 있다.
즉, 숫자를 붙인 것은 후대에 와서 구분을 쉽게 하기 위해 임의로 붙였음을 알 수 있다.

'9. 주포의 수평 회전 

주포를 수평으로 회전하는 것은 포수의 좌측에 위치한 포탑 회전 메커니즘을 통해 이루어진다. 포탑 회전 메커니즘은 수동 및 전기 모터 방식을 사용한다.'

그렇다. 익히 알려진 대로, 일단 설계상으로는 모터로도 돌릴 수 있다.

두 전차의 제원이 표기된 목록을 보면 좀 더 상세하게 알 수 있는데, 문서 하단부의 '2. Потребители электроэнергии(전기 장치)' 항목을 보면 '2. Мотор поворотного механизма башни:(포탑 회전계통용 모터)' 란이 있음.
공통적으로 MB-20 이라는 모델명의 모터를 사용하며, 1,350 와트의 출력을 낼 수 있다고 표기되어 있다.
전원은 GT-4563A 발전기에서 공급 받는다.


궁금증 해결!
하긴, 그 대두에 모터는 똑같은 걸 달았으니 자주 과열되거나 고장났다는 썰도 이해가 가기는 함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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